이번에는 히키코모리 뜻 고립, 은둔청년 지원사업 알아보기라는 주제의 글입니다. 우리 사회는 경쟁사회입니다. 지금의 청년들에게는 학업과 취업이 끊어지면 설 곳이 없는 사회입니다. 그런 사회 분위기가 고립되고 은둔하는 청년을 더욱더 증가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만약 주위에 그런 청년이 있다면 아래로 가셔서 사회로 복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
히키코모리 뜻
일본어인 히키코모리는 집에 틀어박혀 사회와의 접촉을 극도로 기피하는 행위 또는 그런 사람을 일컫는 일본의 신조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청년들 혹은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언론에서는 은둔형 외톨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주로 집에서 생활하려는 이들은 회피성 성격장애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부모와 함께 살면 방에만 있으며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걱정되어 밖으로 나가지 않는 피해망상의 증상도 함께 있습니다.
주로 학창 시절 학교폭력의 피해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부모와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가정의 아이들이 이런 히키코모리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의 추정치에 따르면 전국에 히키코모리가 10~100만까지 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를 검토한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최대치 100만을 상회할 것이라는 충격적인 의견을 내놓기도 하였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공정의 가면을 쓴 약육강식 무한경쟁 사회 속에 속도를 늦추면 밟혀 죽을 것 같은 공포가 은둔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고립 은둔 청년 지원사업
이 사업은 고립 은둔 상황에 처해있는 청년들이 삶의 활력과 동기를 얻어, 사회로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과 여러 가지 맞춤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울 거주 만 19세~39세 고립은둔청년 및 가족
2. 현재 정서적 또는 물리적 고립상태에 놓인 청년 아래의 조건중 한 가지에 해당하는 경우
3. 고립청년은 고립상태가 최소 6개월 이상 유지되면서 아래의 기준을 충족한 청년
- a. 정서적 고립: 아래의 네 가지 상황에서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 전혀 없는 경우
- 중요하거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사람
- 급한 일이 있을 때, 부탁할 수 있는 사람
- 개인적으로 돈을 빌려야 할 때, 부탁할 수 있는 사람
- 낙심하거나 우울할 때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
- b. 물리적 고립: 아래의 가족, 친척 외 사람들과 대면교류가 1년에 한두 번 이하 또는 전혀 없는 경우
- 친한 친구나 친한 사람과의 대면교류
- 이외 직장, 학교, 동네에서 알고 지내는 사람들과 대면교류(업무상 교류 제외)
4. 은둔형 청년은 다음 세 가지의 기준을 충족한 자
- a. 현재 외출이 거의 없으며 본인의 방 또는 집 안에서만 생활하면서 다음 4가지 사항 중 하나에 해당하는 청년
- 보통은 집에 있지만 자신의 취미생활만을 위해 외출함
- 보통은 집에 있지만 인근 편의점 등에는 외출함
- 자기 방에서 나오지만, 집 밖으로는 나가지 않음
- 자기 방에서 거의 나오지 않음
- b. 은둔 상태가 최소 6개월 이상 유지
- c. 지난 1주일간 경제활동이 없었고, 1개월 이내에 구직활동 및 학업을 전혀 하지 않았음.
지원내용
은둔고립청년에 대한 지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립, 은둔청년 맞춤상담 및 마음건강 정책 연계 지원
2. 정서건강/관계건강 프로그램(예술, 운동, 취미, 원예 등)
3. 진로탐색/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일 경험 프로그램
4. 공동생활 프로그램(소규모 인원), 부모 교육 및 자조모임(하반기 예정)
마치며
만약 주위의 가족이나 친구 등 이런 사람이 주위에 있다면 이번계기로 사회에 다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자신이 고립, 은둔형 청년이라면 사회는 아직 당신을 버리지 않았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로 가셔서 고립 은둔청년 지원사업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